골반염 및 질염
저희 위즈미 여성의원은 골반염 / 질염에 관하여 개개인에 맞는 맞춤 치료를 준비하겠습니다.
골반염은,
골반염의 원인이 되는 균은 대부분 암질균과
클라미디아 균이라는 성병균입니다.
대부분 성병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골반염의 원인이 되는 균은 대부분 임질균과 클라미디아균이라는 성병균입니다. 드물게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균이나 구균류가 원인균으로 밝혀지기도 합니다. 또한 질내의 세균(특히 세균성 질증의 원인균들)이 원인균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골반염은 질내의 정상 서식균이 세력을 잃고, 경부 점액의 방어 기능이 효소 작용에 의해 깨지면서 원인균이 쉽게 자궁 내막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TIP
- 비뇨생식기 계통에 이상증상이 생기면 골반염을 의심해야합니다.
- 수술 후엔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 골반염 환자의 배우자는 성병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골반염
TIP_1
비뇨 생식기 계통에 이상 증상이 생기면 골반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골반염에 걸리면 아랫배가 아프고 열이 나며 냉, 대하증이 생긴다. 그러나 그 증상이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일단 하복부 통증, 냉대하증, 생리불순, 생리과다, 열, 오한, 소변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골반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TIP_2
수술 후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때로는 위에서 열거한 어떠한 증상도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골반염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불임검사를 하면서 복강경을 시행해 보면 과거에 골반염을 앓은 흔적이나 골반염으로 인한 나팔관 폐쇄 및 유착 등이 보이곤 하는데, 이러한 경우가 바로 본인도 모르게 골반염을 앓았던 경우입니다. 가벼운 증상이라 하더라도 위에 열거한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며, 낙태 수술 직후에는 골반염이 생기기 쉬우므로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TIP_3
골반염 환자의 배우자는 성병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두 세 가지의 항생제를 복합해서 약 2주간 하게 되며, 대개의 경우는 통원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열이 있거나 병의 정도가 심하거나 골반 내에 고름주머니가 생겼을 경우에는 입원을 요합니다. 골반염을 치료하고 있는 여성의 배우자는 임질과 클라미디아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다른 성병여부에 대한 검사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
TIP_1
냉대하
냉대하가 있다고 전부 성병은 아닙니다. 성병으로 인한 경우보다는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물론 성 관계를 갖게 된 이후의 나이에 자주 발생하므로 성병과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질 내에는 수십가지의 세균이 항상 존재합니다. 그러나 육체적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등등의 경우에 이러한 정상적인 균들이 병원균으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염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는 감기의 치료와 마찬가지로 몸의 상태를 보완하고 원인균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_2
비특이성 질염
보통 포도상구균, 박테리아에 의한 질염을 합하여 말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영양부족 등으로 면역 저하 시 일어나며 너무 청결하게 한다거나 불결 시 가능합니다.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TIP_3
곰팡이성 질염
과로, 영양결핍, 임신중, 경구피임약 장기복용,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우유 찌꺼기나 치즈덩어리 같은 분비물과 가려움증이 주 증상으로, 치료는 잘 되지만 재발이 많으므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TIP_4
트리코모니스 질염
성관계나 위생이 좋지 않은 곳, 목욕탕 등에서 옮는 것으로 황색 또는 녹색의 분비물과 가려움증이 생기며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TIP_5
자궁경부염
분만, 성관계 등으로 자궁경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드물게는 암으로 전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발생 시 치료하며 약물치료, 고주파 등으로 치료하며 정기적인 암 검진을 통해 예방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