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
저희 위즈미 여성의원은 생리불순에 관하여 개개인에 맞는 맞춤 치료를 준비하겠습니다.
생리통은
생리통은 부인과에서 흔한 증상 중의 하나로 골반의 기질적인 병변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 기질적 병변이 동반되는 경우를 속발성이라고 분류합니다.
사춘기가 지난 여성의 52%에서 생리통을 느끼고 그 중 10%는 매달 1~3일 동안 아무런 일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력하게 되며, 젊은 여성들이 직장이나 학교를 쉬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통증은 주로 경련성 혹은 진통과 같은 성격을 가지며, 하복부와 치골 상부에 국한되기도 하지만, 등 아래 부위와 다리 아래로 뻗치기도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원발성의 경우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한 자궁근의 과도한 수축의 결과라고 믿어지며, 자궁근 수축은 α-아드레너직 수용체(α-adreneric receptor)에 의해 증가되는데, 이것은 호르몬과 정신적 요소에 의해 좌우되므로 정신적 불안증, 신경증적 소질이 있는 사람에게서 빈도가 높게 됩니다. 속발성인 경우에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내 피임장치, 만성골반염증성 질환, 자궁의 선천성 기형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이러한 기질적 병변이 있는 경우 이에 맞는 치료를 하여야 하며, 원발성인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 저절로 호전되고 첫 분만 후 80~90%에서 완화되므로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때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월경이상
주기의 이상, 출혈량의 이상 등을 말하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하지만 일반인의 월경과 다른 질 출혈을 구분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일반적인 질 출혈을 포함시켜 설명하겠습니다.
과소월경
평균적인 월경과 비교해서 양이 지나치게 적은 경우를 말하며, 무배란성 월경, 자궁 발육 부진, 자궁위축, 자궁내막유착(자궁내막 염증이나 중절수술 후), 임신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란에 이상이 있으면 호르몬 요법을 행하지만 난소나 자궁에 이상이 없이 출혈량이 적기만 할 경우에는 치료하지 않아도 되며, 자궁내막유착의 경우 재수술 후 호르몬 치료를 하여 자궁내막을 회생시키는 노력을 시도하나 성공률은 낮습니다.
과다월경
평균적인 월경과 비교해서 양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를 말하며, 그 원인은 난소형과 자궁형으로 나누어집니다. 난소형은 다낭성난포증 등의 배란장애에 수반되며, 자궁형은 자궁근종, 자연유산, 자궁내막증식, 자궁경부질환 등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기질적 병별 원인을 확실히 진단하여 그에 따른 치료를 각각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