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감추고 싶은 말 못할 고민, 요실금!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새는 증상을 말합니다.
요실금이란?
갑자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어려워서 화장실 가는 도중에 찔금하는 경우, 기침을 하거나 크게 웃거나 줄넘기할 때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경우 모두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요실금과 함께 당황스럽고 수치스러운 기분으로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되거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심할 경우 극심한 우울감을 겪기도 합니다.
요실금의 원인
요실금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요실금이 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출산, 비만, 식생활, 생활습관, 폐경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등을 꼽을 수 있어요.
요실금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요실금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케켈 운동과 같이골반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운동을 평소에 해주는게 좋고,적당한 체중유지, 규칙적인 운동이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변비도 요실금에 영향을 주므로 규칙적인 식사와 식단 관리를 하여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방광에 자극을 주는 음주와 흡연도 금하는게 좋습니다.
수술시간
15~20분
흉터ㆍ합병증
없음
일상생활
바로가능
풍부한
수술경험
프라이버시
최우선
요실금의 증상
자가진단에서 해당 항목에 5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요실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1소변이 마렵기 시작하면 참는게 어렵다.
2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샌 적이 있다.
3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고 자다가도 화장실을 자주 간다.
4화장실 도착전에 참지 못하고 소변이 나온다.
5물 흐르는 소리만 들어도 소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6달리거나, 줄넘기 같은 운동을 할때도 소변이 나온다.
7무거운 짐을 들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소변이 샌다.
8소변을 볼 때 아랫배 통증이 있거나 누어도 시원하지 않다.
9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다.
10성관계시 나도 모르게 소변이 나온다.
요실금의 종류
기타
복압성 요실금
: TOT 수술 치료
여성 요실금의 80~90% 비율을 차지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기침, 재채기, 줄넘기 등 일상생활 도중 갑작스런 복압이 증가할 때 소변이 새는 현상입니다.
출산과 노화로 골반근육이 약화되어 복압증가 시 방광/요도를 지지해주지 못해 소변이 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 약물치료
여성 요실금의 20~30% 비율을 차지합니다.
소변을 급할때 참지 못하여 속옷을 적시는 현상입니다.
요 절박, 빈뇨, 야간뇨를 주 증상으로 하는 과민성 방광증상입니다.
혼합성 요실금
: 수술+약물치료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약 70%는 절박성 요실금 증상도 함께 겪고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 TOT 수술 치료
절박성 요실금
: 약물치료
여성 요실금의 20~30% 비율을 차지합니다.
소변을 급할때 참지 못하여 속옷을 적시는 현상입니다.
혼합성 요실금
: 수술+약물치료
TOT(Transobturator vaginal tape) 수술
요실금 수술은 부작용은 거의 없으면서 95%이상의 치료효과를 내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최근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수술방법은 TOT수술입니다.
TOT수술은 국소 마취로 이루어지며 수술 시간도 15분 내외로 매우 짧고 입원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절개 부위도 고작 1cm정도에 불과해 흉터도 거의 남지 않고,수술 후에 케겔 운동을 함께 해주면 효과가 더 커지며 재발 위험도 매우 적습니다.
요실금의 수술 후 주의사항
- 수술 후 3일간 소독 위해 내원하셔야합니다.
- 4~6주간 부부관계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1주일간은 음주 및 흡연 또는 카페인은 삼가주세요.
- 1주일간은 피가 섞인 질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회복기간 한달 정도는실밥이 녹으면서 분비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 시 다리를 모으고 항문을 조이는 케겔운동을 하시고2주간 무거운 물건을 드는 일, 자전거, 에어로빅, 요가, 골프, 등산 등 무리한 운동과배에 힘이 들어가는 행동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 다음날 부터는 샤워는 가능하지만 대중목욕탕은 약 1개월간 피하시기 바랍니다.
- 수술 다음날부터 하루 1회 정도는 좌욕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 수술 후 약 1개월간은 소변이 급하게 마렵거나 소변을 본 후 시원하지 않는 잔뇨감이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요실금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갑작스레 요실금이 생겨 곤혹스러워 하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쉽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패드를 사용하지 않고 외출하기가 불안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요실금이 비단 갱년기 이후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폐경이 가까워 질수록, 유병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보통 갱년기에 나타나는 요실금은 복압성(stress incontience)입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등 복압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어 나오게 되며, 이는 방광하부를 조여 주는 골반바닥근육의 탄력이 저하되고 요도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소변을 제대로 참지 못하게 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갱년기 요실금의 원인
여성호르몬 수용체는 여성생식기에 뿐만 아니라 방광과 요도에도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의 농도 변화는 배뇨기관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갱년기 이후 혈중 여성호르몬의 농도가 감소하면서 요도괄약근 및 방광기저부의 근막과 인대를 구성하는 결합조직의 합성이 저하되고, 관련 근육의 탄력과 근력이 소실되어 갱년기 여성의 요실금 발생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